건강하고 행복한 영유아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

표준보육과정 ; 영역별 교사지침

  • 글씨크기확대
  • 글자크기기본
  • 글씨크기축소
  • 인쇄

신체운동

만2세 미만

내용범주 지침
감각과 신체의식
  • 감각운동이 발달의 기초가 되는 시기임을 고려하여 영아가 여러 가지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각,청각, 촉각, 후각 등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한다.
  •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활용한다.
  • 교사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에서 애착이 커지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도록 배려한다.
  • 신체를 이용한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부분을 인식하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몸을 움직일 때 신체 부분이나 움직임에 대해 언어로 표현해 준다.
신체조절과 기본운동
  • 영아의 신체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영아의 움직임과 신체 조절 능력을 잘 관찰한 후 적절하게 상호 작용한다.
  • 간단한 신체놀이를 반복함으로써 운동능력과 협응 능력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• 움직임이 불안정한 영유아들을 위하여 바닥 재료의 선별이나 가구 모서리 처리 등 환경 준비를 철저히 한다.
  • 높이가 낮은 오르고 내리기 기구, 매트, 스폰지 블록 등 대근육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기구를 제공한다.
  • 물건 잡기, 밀고 당기기 등 손을 이용하는 다양한 활동과 놀잇감을 제공한다.
  • 교사는 머리를 가누는 시기나 걷기 위하여 습득해야 할 균형감 등 영아기의 신체조절력과 운동발달 특성을 이해하고, 또한 개인차가 많은 시기임을 고려한다.
신체활동참여
  • 영아가 자유롭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을 제공하고,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교사가 지켜보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해보도록 격려한다.

만2세

내용범주 지침
감각과 신체의식
  • 먹고, 씻는 등의 일상생활과 자연 환경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충분히 활용한다.
  • 영아의 감각적 차이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격려한다.
  • 신체를 이용한 놀이나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 부분을 인식하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몸을 움직일 때 신체의 명칭이나 움직임에 대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.
  •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고 환경을 구성한다.
신체조절과 기본운동
  • 커다란 크기의 끼우기나 간단한 조작 교구를 제공함으로써 영아들의 소근육 발달을 돕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도록 돕는다.
  • 빠르게 변화하는 영아의 움직임과 신체 조절 능력을 잘 관찰하고, 개인차를 고려하여 적절히 상호 작용한다.
  • 영아용 정글짐이나 탈 것 등 대근육 발달이나 신체조절력과 균형 감각을 증진할 수 있는 놀이기구를 제공한다.
  • 교사는 안정된 걷기는 가능하나 동작기술이나 조절능력이 미숙한 영아기의 신체발달 특성을 이해한다.
  • 반복되는 신체놀이에 다양한 놀이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격려한다.
신체활동참여
  • 영아가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고, 기본적인 신체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제공한다.
  • 교사는 영아의 신체 움직임에 적절히 반응함으로써 신체 활동을 격려한다.
  • 실내외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설치하고 관리함으로써 영아가 안전하게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.
  • 위험 요소에 대해서 영아가 인식하도록 안내한다.
  • 신체활동 후에는 간단한 휴식 시간을 마련하여 신체리듬의 조절을 돕는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