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하고 행복한 영유아 동구육아종합지원센터

표준보육과정 ; 영역별 교사지침

  • 글씨크기확대
  • 글자크기기본
  • 글씨크기축소
  • 인쇄

사회관계

만2세 미만

내용범주 지침
자기존중
  •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,침구,서랍장,기타 개인소지품에 얼굴 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.
  • 영아가 자신을 볼 수 있도록 거울을 제공한다.
  • 영아에게 신체적 접촉과 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주 애정을 표현한다.
  • 영아와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한다.
  • 간식시간, 기저귀 갈이나 낮잠시간 등의 일상생활 중에 대화하면서 영아들과 함께 하루일과를 진행한다.
정서인식과 조절
  • 영아의 울음이나 몸 움직임은 영아의 주된 의사소통방법임을 인식한다.
  • 이 시기는 영아는 부정적인 정서표현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, 부정적 정서표현을 받아들인다.
  • 영아의 기본적인 욕구에 신속하고 민감하게 지속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영아가 보육교사에 대해 신뢰감을 발달시키고 세상이 안전한 곳임을 알게 한다.
  • 영아의 언어적, 비언어적 신호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민감하고 일관성 있게 대한다.
  •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반응속도와 생물학적 리듬을 파악하여 영아와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.
사회적 관계
  • 영아는 낯가림을 할 수 있고, 낯선 어른보다 친숙한 어른과 활발하게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.
  •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, 돌보는 교사와 상호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안다.
  • 영아가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직면했을 때 안정감을 갖고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.

만2세

내용범주 지침
자기존중
  • 영아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과 자아개념을 가지고, 다른 사람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다는 것을지각한다.
  • 영아 자신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침대, 침구, 서랍장, 그 밖에 개인 소지품을 사용하게 하고 영아의 얼굴사진을 붙여주고 이름을 적어준다.
  • 영아와 개별적으로 신체적,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며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상호작용을 한다.
  • 영아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다려주며, 자신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• 영아 스스로 한 일에 대해서 항상 격려를 해주어, 자신이 능력 있고 귀한 존재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친근한 물체나 음식을 선호하고 친근한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을 존중한다.
정서인식과 조절
  • 영아가 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이 훨씬 다양해짐을 이해한다.
  • 영아가 다양한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도록 영아의 정서표현을 격려하는 대화를 많이 한다.
  • 영아가 부정적 정서를 나타낼 경우 영아의 신체적, 심리적 원인을 파악하고 상황을 바꾸어 주고, 단호한 목소리와 표정으로 말한다. 영아에게 대안을 제시하여 선택하도록 하고, 영아의 자기통제 행동을 격려한다.
사회적 관계
  • 또래에 대해 관심을 가지나, 아직까지는 사물을 가지고 하는 놀이나 병행놀이 단계임을 이해한다.
  • 영아는 좌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공격적이 되고 다른 영아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사전에 대처한다.
  • 놀잇감을 넉넉하게 준비하고 똑같은 놀잇감을 여러 개 마련하여,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.
  • 영아가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고 생활하기 위해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규칙과 약속이 있다는 것을 알게하여 지킬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지도한다.
  • 같은 놀잇감을 서로 가지려고 다툴 때 영아가 자신의 충동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• 다양한 가족구성원이 있는 사진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각 가정 안에 다양한 문화와 가치, 태도가 있음을 이해하도록 돕는다.
  •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지역사회 기관과 관련된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.
  • 우리나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고 자기 스스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았도록 한다.
  •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 지신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가족,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경제관련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경제적 능력을 갖춘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