수학적탐구 |
- 영아들도 수학적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해 보도록 격려한다.
- 일상생활에서 ‘하나, 둘, 셋’, ‘많다, 적다’, ‘높다, 낮다’, ‘동그라미, 네모’, ‘크다, 작다’ 등의 어휘를 사용한다.
- 일상생활에서 ‘어느 것이 더 많아?’ , ‘누가 먼저 가지고 있었니?’ 등의 질문을 통해 수학적 사고를 하도록 격려한다.
- 일상의 간단한 순서를 알고 지키도록 격려한다.
- 구슬 꿰기, 블록, 자연물, 자동차, 인형 등 놀잇감을 제공하여 여러 가지로 수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.
- 세어 보기, 목표를 맞추기, 점토놀이, 비교해 보기, 반복하는 노래나 율동, 비슷한 것끼리 짝짓기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수학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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감각적탐구 |
- 자기 의지가 형성되는 시기로써 주변의 사물, 사람과 자연에 관해 특별히 흥미가 생기고 집중력이 발달하는 적기임을 고려한다.
- 물체를 움직이게 하거나 물질을 변화시키는 놀이를 통하여 능동적인 탐색을 북돋운다. 이 때, 영아의 시도를 그대로 따라해 보이며 “○○이가 ∼하니 ‥ 되었구나?”, “○○이가 ∼해서 ‥ 만들었니?” 등의 질문을 하여 탐색을 격려한다.
- 탐색의 반경이 커지고 때때로 위험한 시도를 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한다.
-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즐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, 공놀이, 물·모래놀이 등을 통하여 또래와 함께 물체와 물질을 탐색하도록 격려한다.
- 주변에서 동·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생명체가 있음을 인식할 뿐 아니라 외적인 특성도 발견하게 유도한다.
- 햇빛, 날씨, 계절의 변화를 느낄 뿐만 아니라 눈, 비, 바람 등의 관련된 현상을 경험하게 한다.
- 생활기기, 가구, 조립 놀잇감 등 일상생활에서 도구와 기계에 대한 탐색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이를 적극 격려하고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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