듣기 |
- 소리의 감각적인 자극에 관심을 보이고, 익숙한 말소리에 반응하며, 표정과 몸짓으로 말의 뜻을 알아듣는 정도의 활동을 하도록 한다.
- 영아가 말을 못 알아듣더라도 가능한 말로 반응하여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다.
- 자유롭게 만지거나 흔들면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제공하고, 영아의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손뼉 치기, 두드리기, 콧노래, 노래 등을 들려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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말하기 |
- 다양한 소리와 옹알이를 시도하고, 말소리 내기를 즐기며, 표정, 말소리와 몸짓으로 자기 의사를 교사와 주고받는 활동을 할 수 있다.
- 영아가 쿠잉이나 옹알이로 소리 낼 때 주의하여 들어주며, 눈을 맞추고 정다운 목소리로 반응하여 교사의 말을 영아가 모방하여 말해보게 한다.
- 인형이나 그림, 사진, 그림책 같은 여러 가지 자료를 갖추어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, 매일 매일 대화를 하여 영아가 새로운 말과 발음을 익히며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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읽기 |
- 작은 그림책 들고 다니기, 그림 보기, 책장 넘기기 등 그림책 자체의 속성에 대한 관심에서부터, 리듬감 있게 읽어주는 말소리를 즐기고,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정도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.
- 그림책을 읽어줄 때 그림에 묘사된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물어보고 이야기를 하며 그림을 함께 보도록 한다.
- 넘기기 쉬운 딱딱한 종이책, 여러 가지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헝겊책, 비닐책, 소리 나는 책 등 다양한 책을제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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쓰기 |
-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고, 손과 팔을 의도적으로 움직이는 즐거움과 선을 그을 때 나타나는 흔적을 즐기는 정도의 끼적이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.
- 종이와 무독성 크레용 등 쓰기 도구를 제공하며 마음껏 끼적이도록 배려하고, 영아가 끼적인 것에 관심을 보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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